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중앙고등학교 학칙
제1장 총칙
  1. 제1조 (목적) 학생의 인권과 교사의 교권이 존중되는 학생생활지도를 통하여 평화로운 학교문화를 정착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.
  2. 제2조 (체벌 금지) 금지해야할 체벌의 유형은 다음 각 호와 같다.
    1. 1. 도구에 의한 체벌
    2. 2. 손이나 발 등 신체에 의한 체벌
    3. 3. 반복적ㆍ지속적 신체 고통을 유발하는 기합 형태의 체벌
    4. 4. 학생끼리 체벌하도록 강요하는 행위
제2장 교사ㆍ학생의 권리와 책임
  1. 제3조 (교사의 권리와 책임)
    1. ① 교사의 교권은 인간으로서의 존엄성과 교사로서의 권위를 유지하기 위해 반드시 보장되어야 하는 권리이다.
    2. ② 교사는 법령의 범위 안에서 수업 및 학생생활지도에 있어서 자율성을 보장받을 권리가 있다.
    3. ③ 교사는 학생의 수업권과 인권이 보장되도록 노력할 책임이 있다.
  2. 제4조 (학생의 권리와 책임)
    1. ① 학생의 인권은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유지하고 행복을 추구하기 위하여 반드시 보장되어야 하는 권리이다.
    2. ② 학생은 학칙 및 학생생활규정의 범위 안에서 자치권을 보장받을 권리가 있다.
    3. ③ 학생은 학생생활규정을 준수하고 교사의 교권과 다른 학생의 인권이 보장되도록 노력할 책임이 있다.
제3장 문제행동 학생 지도 방법
  1. 제5조 (방침)
    1. ① 교육활동을 방해하거나 다른 학생에게 피해가 되는 행동을 하는 등 문제행동을 하는 학생에 대해 단계별로 조치를 강화한다.
    2. ② 문제행동에 대한 교사의 조치 내용을 학생들이 사전에 인지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.
    3. ③ 단계별 조치 과정에서 해당 학생이 문제 상황에 대해 소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.
  2. 제6조 (단계별 운영 방법) 문제행동 학생에 대한 단계별 지도 방법은 다음 각 호와 같다.
    1. 1. 교실 안 지도
      학생이 문제행동을 했을 때 해당 교사는 학생과의 상담을 통해 문제행동의 원인을 우선 파악하여, 재발 방지를 위해 경고하고 훈계하며 반복될 경우 교실 내 다른 공간으로 이동시킨 후 수업을 진행한다.
    2. 2. 상담 및 경고 (확인증 발급 1차)
      학생의 문제행동이 담당교사 혹은 담임교사의 상담과 지도로 개선되지 않으면 문제행동의 확인증을 발급(1차)하여 학부모 소환을 경고한다.
    3. 3. 문제행동 확인증 발급(2차) 및 학부모 소환
      담임 혹은 상담교사의 상담으로도 문제 행동이 개선되지 않았을 경우 확인증을 발급하며, 학부모를 소환하여 상담한다.
    4. 4. 학교관리자 특별 면담 (확인증 발급 3차)
      담임교사 혹은 담당교사의 상담 및 학부모 면담이후에도 문제행동이 개선되지 않을 경우 학교관리자(학년부장도 가능)가 해당 학생 및 학부모를 특별 면담한다.(학생, 학부모연서의 징계 감수 서약서 작성)
    5. 5. 자치법정
      해당 학생이나 담당교사(관리자, 학생선도위원회 교사 등)가 요청하는 경우 자치법정을 개최할 수 있다.
    6. 6. 징계
      문제행동의 정도가 심각하거나 개선의 여지가 없다고 판단되는 경우, 학생선도위원회 규정에 의거하여 징계 절차를 진행한다.
    7. 7. 교육지원청 연계 교육
      사회봉사 이상 징계 시 징계 시행과 관련하여 교육청에 협조를 요청할 수 있다.
제4장 학생생활 문제행동 확인증발급 제도 운영
  1. 제7조 (목적) 학교 교육과정 운영 중 교육활동에 방해가 되는 행위를 하는 학생과 기본생활태도에 문제가 되는 학생들에게 문제행동 확인증을 발급하여 학부모와 함께 지도를 병행, 효율적이고 합리적으로 운영한다.
  2. 제8조 (담당)
    1. ① 학생생활 확인증 발급은 담임교사 혹은 교과담당교사가 운영하며, 학년부와 생활지도부에 확인증 관리(징계) 담당자를 둔다.
    2. ② 학생생활 확인증 발급제가 정착되어 체벌없는 평화로운 학교가 되기 위해서 모든 교사가 적극 참여한다.
  3. 제9조 (운영)
    1. ① 담임 혹은 교과담당교사가 확인증을 발급하면 학년부 담당교사가 수합하여 정리하고 생활지도부 담당자와 협조하여 3장 6조의 절차에 의해 처리한다.
    2. ② 3장 6조의 절차에 의해 처리하되 징계에 관련된 부분은 학생선도위원회 절차에 따른다.
제5장 체벌 발생 시 조치
  1. 제10조 (학생고충처리센터)
    1. ① 학교관리자는 학생들이 체벌 발생을 알릴 수 있도록 학교 홈페이지에 학생고충처리센터 게시판을 운영한다.
  2. 제11조 (단계별 조치) 체벌 발생 시 단계별 조치 방법은 다음 각 호와 같다.
    1. 1. 신고 : 체벌 발생 시 학생은 학생고충처리센터 또는 교감에게 직접 체벌 상황에 대해 알린다.
    2. 2. 조사 : 교감은 교사와 학생에게서 체벌 상황에 대한 사실 관계를 조사하고, 학생과 교사에게 충분한 소명의 기회를 준다.
    3. 3. 중재 : 교감은 교사 학생 간 중재 및 화해를 유도하며, 학생과 교사 사이에 상호 수용적 분위기가 조성되도록 노력한다.
    4. 4. 연수명령 조치 : 학교장은 반복적으로 체벌을 하는 교사에 대해서는 방학을 이용해 자비연수를 이수하도록 명령하며, 연수는 분노 관리 및 대화 방법, 분쟁 해결 및 평화교육 등 학생 지도 방법에 대한 내용으로 한다.
제6장 규정의 개정
제12조 (규정의 개정) 이 규정은 교육공동체의 의견을 수렴하여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최종 결정한다.
부 칙
제1조 (시행) 이 규정은 2010년 11월 1일부터 시행한다.
확인증 제도
* 확인증 부여 횟수에 따른 조치
확인증 부여 횟수에 따른 조치
1차 발급 교과담당 및 담임교사 상담과 학부모 소환 경고
2차 발급 학부모 소환과 담임교사 또는 교과담당교사 상담
3차 발급 학부모 소환과 학교 관리자 면담(학생, 학부모 연서의 서약서 작성)
*자치법정 : 해당 학생이나 담당교사의 요청으로 생활지도부에서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
확인증 부여 횟수에 따른 조치
4, 5, 6차 발급 학생 소선도위원회 회부(교내봉사 3일 이상)
*전문가 상담(상담부 혹은 상담부 추천)
확인증 부여 횟수에 따른 조치
7, 8, 9차 발급 학생 선도위원회 회부(사회봉사 이상)
10차 발급 학생 선도위원회 회부(학교장 전학명령)
11차 발급 학생 선도위원회 회부(퇴학)
  • - 4차 발급 이후에는 학생 선도위원회 규정에 따른 징계 사항에 준하여 처벌할 수 있다.
  • - 징계에 의한 제약 : 학급 및 학생회 임원이 될 수 없고, 장학생 추천, 각종 표창 추천에서 배제
  • - 징계 경감 : 공적(외부 표창이나 모법학생 상 수상 등), 학교 공헌 등이 있는 경우 선도위원회에서 처벌을 경감할 수 있음
  • - 확인증은 1년 단위(3월 1일 ~ 2월 말)로 새로운 학년이 시작되면 지난 해 것은 소멸되고 새롭게 시작한다.
*확인증 견본
확인증 확인증 발급 예시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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